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이용 정보

유용한 윈도우 단축키 TOP 10

by 일일신우일신 2020. 11. 2.

윈도우를 사용하다 보면 대부분의 작업을 마우스로 많이 하게 된다. 특별히 자주 사용하는 액션을 매번 마우스를 이용하다 보면 다소 답답하고 느리게 느껴진다. 개인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 단축키와 잘 몰랐지만 이번에 블로그를 쓰기 위해 웹 서칭 하면서 알게 된 유용한 단축키를 소개한다.

 

1. 윈도우키 + L : 화면 잠금 설정. 자리에서 이석 할 때는 습관적으로 입력한다. 화면보호기 설정에 따라 일정 시간 지나면 자동으로 잠금 설정에 들어가게 되지만, 그래도 습관적으로 잠금 설정을 하고 자리에서 일어난다.

 

2. 윈도우키 + D : 바탕화면 보기 및 원복. 이 기능은 화면 우하단 작업표시줄 맨 오른쪽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해도 동일한 기능이다. 마우스로 넓은 화면을 가로질러서 가는 게 귀찮다면 이 단축키를 이용하자.

 

3. 윈도우키 + 좌우 방향키 : 화면을 좌우로 분할하여 2개의 앱을 동시에 사용 가능하게 해 준다. 유튜브를 보면서 웹서핑을 한다든지, 웹에서 자료를 찾아가며 온라인 시험을 본다든지 할 때 사용할 수 있다. 많은 온라인 시험 사이트에서 이러한 키조작을 허용하지 않는다. 참고로, 윈도우키 + 상하 방향키는 오픈 창 최대화 및 최소화 기능을 한다. 

 

 4. 윈도우키 + R : 윈도우 명령어 실행창 오픈. 윈도우 내장 계산기를 열고 싶다면, 윈도우키 + R을 입력해 실행창을 열고 calc라고 입력하면 계산기가 실행된다. 다른 방법은 윈도우키만 클릭한 후 calc를 입력하면 해당 앱이 화면에 선택되면 엔터(enter)를 입력해서 실행하는 방법도 있다. 정확한 앱 이름을 모른다면 후자가 더 편할 수도 있다.

 

5. 윈도우키 + E : 파일 탐색기를 실행한다. 자주 쓰는 것이라서 바탕화면이나 작업표시줄에 바로가기로 고정시켜 놓고 마우스로 클릭해서 사용하신다면 이제는 과감히 안 보이게 하자. 먼저 이 단축키는 외워야겠지만.

 

6. 윈도우키 + 마침표(.) : 특수문자/이모지 선택 창을 띄워준다. 😊❤(*/ω\*)⁕※ 그 동안 특수문자를 입력하기 위해서 ㅁ을 입력하고 한자키를 입력하여 선택하던 것보다 훨씬 편할 것이다. 윈도우키 + 세미콜론(;)도 동일한 단축키다.

 

7. 윈도우키 + 컨트롤키 + D : 새로운 가상 데스크톱을 실행한다. 가상 데스크톱을 아예 사용 안하시는 분들도 많을 텐데 최초 데스크톱에는 엑셀, 파워포인트 등을 실행하고, 두번째 데스크톱에서는 개인적인 웹서핑을 한다든지 하면서 데스크톱 간에 바로 아래 8번 단축키를 이용해 이동하면서 작업할 수 있다. 

 

8. 윈도우키 + 컨트롤키 + 좌우 방향키 : 가상 데스크톱 간에 이동한다. 가상 데스크톱을 닫을 때는 윈도우키 + 컨트롤키 + F4 키를 이용한다.

 

 9. 윈도우키 + 프린트스크린(PrtScr) : 캡쳐 후 내사진 폴더에 저장한다. 윈도우키 + Alt + PrtScr은 현재 열린 창만 캡쳐 저장된다. 윈도우키 + Shift + PrtScr은 캡쳐 범위를 지정해서 간단히 편집 저장할 수 있다.

10. 윈도우키 + Tab키 : 실행중인 작업창이 시각적으로 보이고 그 중에서 선택해서 전환할 수 있다. 아울러 아래로 내려보면 최근 작업 문서, 방문한 웹페이지, 사진, 영상 등을 타임라인으로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고 선택할 수 있다.

 
윈도우키와 조합해서 사용하는 단축키 Top 10을 살펴보았다. Ctrl, Alt키 조합은 역사가 오래되서 많이들 아는데 윈도우키 조합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지금 소개한 단축키 외에도 단축키는 훨씬 더 많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유용하다고 생각한 것 위주로 소개했다.

댓글